SSEM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및 부가세 세금신고 쉽게하는 방법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달로 직장인이었다면 회사에서 신고를 직접해주었지만 직장을 그만둔 프리랜서라면 개인이 직접 신고를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는 기간내에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는 만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신고해야만 합니다. 이번에는 SSEM 앱을 이용하여 종합소득세 및 부가세 세금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SSEM 앱은?

SSEM은 AI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고 쉽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입니다. 2022년 5월 한달간은 무료로 세금계산 해주기 때문에 앱을 통하여 신고하지 않더라도 미리 계산 해보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SSEM 앱 이용불가능한 경우

  • 외부조정대상자/성실신고대상인 경우
  • 금융 수입의 합이 2천만 원 이상인 경우
  • 부동산 매매업
  • 수출이 있는 경우

조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SSEM은 법인사업자는 사용이 불가하고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외부조정대상자란 법에서 정해진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사람으로 개인본인이 신고하면 무신고 처리 됩니다.

SSEM 이용방법

먼저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하면 홈택스 연동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본인인증을 하면 앱 스스로 홈택스 연동을 시작하고 본인의 정보를 불러옵니다. 길게는 5분정도 걸립니다.

종합소득세 무료로 계산하기를 클릭하고 본인정보 넣으시고 나오는 질문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추가적으로 수입이 있다면 수입추가를 선택하여서 해당되는 수입을 추가해 주셔야 합니다.

추가수입은 유튜브 수입, 농,어민의 부업 수입, 구글 애드센스, 주택 임대 수입, 그외 수입으로 나와 있고 구글 애드센스 수입의 경우 환전시를 수입으로 잡을지 아니면 계좌로 입급되었을때의 환율을 계산하여 수입을 잡을지는 은행원마다 다르게 말하기때문에 더 적은걸 선택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카드 지출 항목도 넣어주세요. 사업자번호로 발행받은 현금영수증만 인증되고 개인 휴대폰 번호로 받은 현금영수증은 사업비용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모든 정보 넣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세금환급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3,000원을 결제하면 SSEM 앱에서 신고가능 합니다.

SSEM 이용 불리한 경우

감가상각이 있는 경우, 이월결손금이 있는 경우, 당해연도 결손이 발생한 경우에는 SSEM 이용하면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감가상각은 사업용 자동차, 장비를 구매할 경우 구매액을 세법에서 정한기한동안 나누어 경비처리하는것인데 SSEM은 감가상각을 하지 않습니다. 결손금은 사업하면서 손해를 본 금액으로 이 역시 SSEM에서는 계산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소득 신고상황이 복잡한 경우에는 아직은 개인 세무사를 찾아가서 신고하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Leave a Comment